[장기용 수트] 수트 재킷 부위별 명칭 소개, 수트 살 때 알아야할 상식








안녕하세요, 지이크 파렌하이트입니다 :D


오늘은 수트 재킷 부위별 명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리 수트에 대해서 알고나면 나중에 수트를 구입하거나 입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수트 살 때 알아야할 상식 같이 보겠습니다~





📎Jacket: FUEAD41179 (좌)  📎 Jacket: FUJAD1401 (우)


첫 번째로 알려드릴 수트 재킷 부위별 명칭프론트 커트입니다! 앞 판에서 서로 겹쳐지는 아래 둥근 커팅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통 투버튼 재킷은 큰 활 모양을 그리고 있고, 더블 재킷은 직각 모양을 그리고 있습니다. 




📎Jacket: FUJAB2462


다음은 입체적인 실루엣을 위해, 가슴 아래에서 앞 주머니를 걸쳐 세로로 꿰멘 선인 프론트 다트, 현대 수트에선 빠지지 않는 디테일입니다. 고전적인 전통 수트엔 프론트 다트가 없는 경우도 많았으나 핏을 중요시 하는 요즘에는 프론트 다트는 필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Jacket: FUJAD1401


다음은 스퀘어를 꽂는 자리인 브레스트 포켓입니다. 자신만의 아이템으로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좋은 포인트죠!

포켓 모양이 직선이냐, 곡선이냐에 따라 클래식, 모던, 셋업 등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으니 수트 재킷을 알아볼 때 브레스트 포켓 부분도 유심히 보시길 바랍니다.  




📎Jacket: FUEAD4114


다음 소개해드릴 수트 재킷 부위별 명칭은 몸통과 소매를 연결하는 둥근 부분인 암홀입니다. 

암홀에 팔 소매가 딱 맞으면 소매를 올리거나 내려도 수트 형태가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입었을 때 핏, 겉모습뿐 아니라 활동성을 결정하는 중요 포인트니 암홀도 잘 보시길 바랍니다. 




📎Jacket: FUEAD4107


다음은 재킷 라펠에 뚫린 구멍, 버튼홀입니다. 버튼의 기능 대신 배지와 같은 장식용 요소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버튼홀에 꽃을 꽂았기에 플라워홀 으로도 불렸습니다. 여러분도 버튼홀에 멋있는 데코로 남다른 멋스러움을 표현해 보시길 바랍니다.




📎Jacket: FUJAD1320


마지막으로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재킷 부위 명칭, 수트 윗깃(칼라)과 아랫깃(라펠)을 이은 봉제선, 일명 고지라인입니다. 


선이 높고 낮음에 따라 인상을 크게 좌우하고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장기용 수트 사진처럼 선이 셔츠의 깃 중간으로 들어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트와 셔츠의 조화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수트를 구매하실 때, 안에 셔츠를 입은 상태로 수트 입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상, 수트를 구매할 때 알아야할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트 구매 전 정보를 꼼꼼히 알아봐야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수트 및 패션 정보 가지고 오겠습니다 :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