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CAR

"소형 / 준중형 SUV 추천" 티볼리 에어 (TIVOLI AIR) 출시! : 티볼리 에어 시승기를 기다리며


"소형 / 준중형 SUV 추천"

티볼리 에어 (TIVOLI AIR) 출시!

: 티볼리 에어 시승기를 기다리며


아이가 하나 있는 젊은 부부, 혹은 신혼부부에게 잘 어울릴 것 같은 차, 티볼리의 롱바디 모델인 '티볼리 에어'가 출시되었습니다. '티볼리 에어'의 베이스모델인 티볼리는 2015년 7월에 출시되었고, 특유의 멋진 디자인과 실용성, 착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쌍용 자동차를 먹여살리는 캐시카우 역할을 했습니다.



사실 저는 '티볼리 에어'라고 해서 더 가벼워지고 더 작아졌을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치 맥북 프로와 맥북 에어의 차이처럼 말이죠. 하지만 '티볼리 에어'는 베이스 모델인 티볼리보다 길이가 길어지고 무게도 약간 더 나갑니다. (사실 무게는 그다지 중요한 요소가 아니지만요)



가장 큰 차이, 바로 전장(전체 길이)이 245mm정도 길어지고 전고(차량 높이)가 15mm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티볼리 에어'는 더 커진 '티볼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덕분에 트렁크 용량은 무려 720L에 육박합니다. 2열 시트를 완벽하게 폴딩할 시 1,440L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캠핑을 주로 다니시거나 유모차를 싣고다니는 분들에겐 정말 끌리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쌍둥이를 키우는 부부라면 이런 큰 트렁크에 대한 니즈는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트렁크 구성을 다양하게 해 놓은것도 인상적입니다. 러기지 네트와 후크, 러기지 스크린 등을 활용해 다양하게 물건을 수납할 수 있게 해 놓은 것이 매력을 더해주네요.

기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외형적인 모습은 '티볼리'의 그것과 너무나 같기에 큰 설명은 없이 넘어가겠습니다. 다만 젊은 감각으로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건 여전히 확실하네요, 세련된 LED 램프와 다이내믹한 프론트 범퍼, 그릴은 젊은 남성 소비자들에겐 파워풀함으로 어필하고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겐 센스있는 디자인으로 어필할 것 같습니다.



세부 디자인과 컬러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동차 고르는 기준은 화이트 or 블랙이지만 '티볼리 에어'는 다양한 컬러를 준비해 젊은 감각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네요, 지붕과 바디를 투톤으로 구분해 달리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디테일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는 위의 이미지를 보며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잇는 것과 220v 인버터가 제공되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스마트 4WD 시스템이 장착된 티볼리 에어는 도로상태 및 운전 조건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해 최고의 차량 주행 성능을 유지합니다. 눈길, 빗길, 진흙길, 모래길 등 어떤 길이라도 티볼리 에어와 함께라면 극복해 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후륜 독립현가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통해 불규칙한 도로환경에서도 노면의 충격이 독립된 좌우 휠의 다수의 링크로 분산되어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이 적어 우수한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차량 전복 방지 장치(ARP)와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HSA), 브레이크 보조시스템(BAS), 급제동 알림 시스템(ESS), 전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후방카메라(PAS), TPMS, CLT,ESP 등의 안전장치가 대거 적용되어 사고시를 예방해주는 능력이 탁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대출력은 115ps, 최대토크는 30.6kg.m으로 1,500~2,500rpm 구간에서 최대 토크를 발휘합니다. 언덕과 교통정체가 많은 국내 주행 환경을 고려해 저속 구간부터 최대 토크를 구현해 냈다는 설명인데, 일단 환영받을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배기량이 작은 차를 탈 때 느꼈던 답답한 느낌을 어느정도는 해소해 줄 수 있겠네요.



복합연비는 디젤 수동 모델 15.7km/L, 디젤 자동 2WD 13.8km/L, 디젤 자동 4WD 13.3km/L으로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수용 가능한 수준이네요. 가장 중요한 가격은 1,949~2,449만원 사이로 책정되어 소비자들에게 '착한 가격'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트렁크가 넓으면서 실용적인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수용가능한 가격을 가진 SUV를 찾고있던 당신에게 추천하는 '티볼리 에어'는 지금 쌍용자동차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이번 주말 직접 체험해 보는걸 추천합니다. SIEG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