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FASHION RECIPE

[남자패션/면접패션] 다가오는 취업 시즌, 직종별로 선호하는 면접 스타일이 따로 있나요?

남자패션, 면접, 면접 스타일, 면접 의상, 면접 패션, 면접패션, 지이크파렌하이트, 취업


F군, 취업시즌이 다가왔습니다. 1차 서류전형은 그 동안 열심히 학원과 도서관을 다닌 덕분에 괜찮은 스펙으로 수월하게 통과했는데요. 남은 2차 면접이 걱정입니다. 무슨 색 정장을 입어야 할지, 어떤 넥타이를 매야 할지, 정장을 입은 경험이 많지 않아서 아직도 정장이 어색하기만 하네요. 면접에 통과하기 위한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벌써 취업시즌이 다가왔군요. 면접에서는 첫인상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3초면 첫인상이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기업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무려 86%가 첫 인상이 중요하다라고 답했으며, 73%는 첫인상 때문에 감점 한 적이 있다라고 대답했으니, 면접에서 첫인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겠죠? 회사나 직종별로 인사담당자가 선호하는 인재상이 다르기 때문에 회사마다 또는 직종마다 다른 호감가는 스타일링 방법을 알아 봅시다!

 



대기업이나 공기업은 보수적인 면이 강하기 때문에 단정한 이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비 계열의 정장으로 책임감과 균형감을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더불어 짙은 네이비 색 정장은 신뢰감까지 줄 수 있으니, 대기업과 공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블루계열의 도트나 사선 무늬 타이를 매치하면 차분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보통 구두는 네이비 정장에 갈색구두를 많이 착용하지만, 검은색 구두와 튀지 않는 검은 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안정감 있게 스타일링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공기업 면접을 볼 때 밤색이나 은색 계열의 수트를 입을 경우 흐릿한 인상을 풍길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감 입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뢰감 있는 인상을 풍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짙은 네이비 계열이나 그레이 계열의 싱글 수트와 스트라이프 타이를 이용해서 세련미를 풍기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계통에선 원 버튼 수트 보다는 투 버튼이나 쓰리 버튼을 선호 하는 편이며, 면접 시엔 투 버튼 수트를 이용하여 세련미를 함께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업이나 공기업과 마찬가지로 보수적인 성향이 남아있어 과도한 스타일링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는데요, 안경은 뿔 테 안경보다 금속 테 안경이 상대에게 전문가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활동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요구하는 이공계&IT업계에서는 다소 포멀하지 않더라도 신뢰성을주는 스타일이 중요합니다. 즉 단정한 스타일을 요구하지만 틀에 박힌듯한 스타일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많은 회사에서 정장을 요구하는 편이 아니라 깔끔한 캐주얼이나 비즈니스 캐주얼을 입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네이비, 블랙 등의 기본 색상 정장과 핑크색이나 진한색의 타이 또는 셔츠 등을 매치해 진취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양함을 요구하는 분야인 만큼 활동성, 친화력, 업무 추진능력 등 여러 가지를 요구하는 편입니다. 위와 같은 이미지를 풍기기 위해 스타일리쉬 하면서도 심플한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 좋으며 정장을 착용할 때 상의와 하의가 다른 세퍼레이트 정장을 입는 것도 세련된 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 상의와 하의가 따로 나온 단품을 이용한 매치가 좋으며 상의와 하의가 세트로 나온 수트를 다른 수트와 매치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감성을 표출하되 과도하게 스타일링 하기보단 트렌디 하면서 심플한 코디에 한가지 포인트를 주는 것이 단정하면서 스타일리쉬한 면접의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취업하고싶다 2011.09.01 11:14

    항상 면접 때 입고 갈 옷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뭐 정장도 몇 벌 없지만 ㅠㅠ
    포스팅을 보니 저는 디자인 전공이니 약간 트렌디한 스타일링도 고려해봐야겠네요ㅎ

  • marianne 2011.09.01 11:28

    제일 중요한 것은 첫인상과 분위기인 듯 해요.
    물론, 그게 깔끔한 정장패션이나 센스 등 어느 하나만으로는 힘든 거지만...
    정장을 입어도 저렇게 안 되니 문제죠. ^^;

  • k군 2011.09.01 13:54

    지이크파렌하이트 사진 너무 멋지네요.
    저렇게만 입을 수 있으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저대로 입고 면접가면 옷빨로 일단 먹혀들어갈 것 같은 ..
    요즘에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첫인상도 중요한 시대니까요^^

  • 다비 2011.09.01 13:55

    정말 제일 중요한 것은 첫인상인듯해요...
    하지만 소지섭처럼 뭘 입어도 멋지다면 아무거나 입고 가도...
    100% 합격일듯ㅠㅠ

  • 궁궁 2011.09.01 13:56

    외향적인 부분은 블로그를 통해 채웠으니
    이제 내향적은 부분을 채워야겠네요 ^^

  • 스타일위시 2011.09.01 13:56

    광고대행사의 일하시는 분들보면 센쓰 넘치는 분들 많아요.
    저도 저렇게 센스있게 입고 싶네요.
    파렌하이트에는 스타일링 사진이 많아서 잘 참고하고 있습니다.^^

  • 뒷집여자 2011.09.01 21:00

    하나하나 봤는데 전 광고대행사 언론 디자인 스타일이 좋네요! ㅋㅋㅋㅋ
    포인트를 줘서 밋밋하지도 않고 센스만점입니다

  • manlink 2011.09.01 21:25

    직종별로 패션 스타일 잘 찾는게 쉬운 것 같지만 그래도 막상 면접이 닥치면 옷 하나 때문에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죠. 평소에 면접 같은 큰일 치르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해둬야 후회가 없습니다. 예전 경험들이 떠오르네요.

  • 인생무상 2011.09.05 10:24

    감사합니다~ 좋은정보네요!!! 저렇게 입으면 취업 될것 같아요! 담아갈게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0.10 09:37

    직종에 따라서도 면접 패션 스타일이 달라지는 군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 매페 2012.05.11 14:19

    안녕하세요 저는 취업사진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글이 너무 좋아서 주소 연결해서 저희 카페 고객님들도 글을 읽을수 있게 하면 어떨까하고요? 괜찮을까요?^^